익산 모현삼성치과 ㅣ 익산 치과 ㅣ 익산 임플란트 ㅣ 익산 원데이보철 ㅣ 익산 치아교정

익산 모현삼성치과 ㅣ 익산 치과 ㅣ 익산 임플란트 ㅣ 익산 원데이보철 ㅣ 익산 치아교정

익산 모현삼성치과 ㅣ 익산 치과 ㅣ 익산 임플란트 ㅣ 익산 원데이보철 ㅣ 익산 치아교정

Blog Article

익산 모현삼성치과 ㅣ 익산 치과 ㅣ 익산 임플란트 ㅣ 익산 원데이보철 ㅣ 익산 치아교정

치아는 모든 생명체들에게 엄청나게 중요한 기관이다. 그러니까 조금이라도 아프면 바로 치과로 달려가라. 일단 조금만 변색 돼도 치과를 찾아라. 이래야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인다. 1년에 한두 번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게 최선이다. 무섭다고 가만히 있으면 정말 무서운 고통을 맛보고, 무엇보다 돈이 엄청나게 깨진다. 조기치료를 했으면 5만 원으로 끝날 게 참고 참다가 500만 원으로 돌아올 수 있다.

게다가 치과치료는 의료보험이 잘 안 된다. 제대로 된 치료는 거의 다 비급여다. 이는 의료보험의 정의 때문인데, 의료보험 목적을 극단적으로 말하면 치료 못 받아 죽는 자를 줄이자다(또한 그 때문에 비싼 글리벡 등의 약은 의료보험이 되기도 한다). 아말감이 싼 이유는 재료도 재료이지만, 의료보험에 적용되기 때문이며, 신경치료도 의료보험에 적용이 된다. 이가 썩어서 음식물 섭취를 못 하게 되면 국민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끼치니까. 하지만 임플란트는 틀니라는 대체제가 있어서 적용되지 않는다. 즉 국민 건강의 최소한을 보장하는 게 의료보험. 그나마 요즘은 치과 진료에 대해서도 의료보험의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어서 환자들의 부담이 조금씩이라도 줄어들고 있다. 예를 들어, 이전까지는 잇몸 질환 치료과정의 일부일 때만 보험이 적용되던 스케일링이 2013년 7월부터는 1년에 1번까지는 잇몸 질환 및 충치 예방 차원에서 보험 적용 치료로 받을 수 있다.

치과는 병원마다 진료비가 천차만별이다. 이는 의료 보험도 잘 적용되지 않고, 원가도 생각보다 싸서 몇 번이나 논란을 일으켰다. 하지만 치료비라는 것은 고도의 전문성에 근거한 의료행위에 대한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다. 물건을 떼어다 파는 것과는 아예 다르니까 원가를 따지는 것이 무의미하다. 또한 치과마다 물론 가격이 다를 수 있지만, 치과마다 월세가 다르고 쓰는 장비의 가격이 다르고 경력이 다르고 종종 쓰는 재료까지 다르기 때문이다. 최근 치과 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가격 덤핑이 자주 일어나고 있는데, 이 경우 여러 방법으로 손해를 보전한다. 싼 데는 이유가 있다.

치과의사가 가족이거나 친구를 진료할 때는 상큼하게 원가만 받고 해결 보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하지만 이는 친한 사람 간에 돈을 주고 받는 게 어색해서이지, 정말 투입되는 비용이 저렴해서 그런 것은 아니니 친구한테 불평하지 않고 얌전히 시술받자.

금 같은 충전재 가격은 싸다고 좋은 게 절대로 아니다. 아직 여론화되지는 않았지만, 가격을 마구 후려치는 금니의 경우엔 금 함유량을 낮추어서 시술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한다. 물론 순수 24K 금은 치과 충전재로 못 쓰니까 합금을 쓰지만, 이때도 금이 들어가는 비율이 중요하다. 일단 순금은 충전재로는 부적합하다. 금은 워낙 약해서 깨물어도 자국이 난다. 정말 싸면 좋은데, 문제는 금 함유량을 최소한으로 낮추고 그것을 탈모샴푸 굳이 설명하지 않으며 가격을 깎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는 것. 임플란트 역시 제조사에 새치염색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이처럼 진료비가 매우 높아서 환자에게 바가지를 씌운다고 의심하는 사람도 있다. 치과 치료를 받을 때마다 '뭐가 몇십만 원, 뭐는 몇십만 원 어찌저찌 해서 백 몇십만 원 되겠습니다!' 하는 거액의 진료비 청구를 받기 십상인 것을 생각하면 어지간한 사람들의 씀씀이에서 과연 이게 정상적인 가격인지 의구심이 드는 것도 이상한 일은 아니고, 가뜩이나 비싼 진료비에 바가지까지 쓰지나 않을까 경계하게 되는 것도 당연한 일이기는 하다. 그리고 환자들에게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치과 의사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런 바가지에 대한 걱정 때문에 치과 진료에 대하여 지나친 거부감을 가지고 전문가인 의사의 조언을 무조건 무시할 경우 이로 인한 피해를 보는 것 역시 환자이다.

치과에서 저렴하지만 수익성이 낮은 아말감 치료를 기피하고 이익이 많이 남는 고가의 충전재를 권유하고 있는 병원들이 많은데, 그런 병원이 상당수 있었던 것과 일부 비양심적인 병원에서 진료받고 몇천 원짜리 아말감이면 충분한데도 몇만 원, 심지어 십여만 원이 넘는 고가의 치료를 받은 피해자가 발생했던 것은 사실이고 지금도 그렇다. 그리고 이 사실이 알려지게 된 뒤 치과 진료를 받으면서 무조건 의사가 권하는 진료를 받지 않고 저렴한 아말감으로 할 수 없냐고 묻는 환자가 늘어나게 된 것은 분명히 바람직한 일이다. 하지만 문제는 치과 의사의 말을 맹종하는 것이 문제인 것처럼 이런 문제제기를 맹종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작은 어금니는 입을 벌리면 잘 보이는 위치니까 치아색과 비슷한 레진을 쓰라는 의사의 권유에 아말감을 고집한 환자의 사례가 있다. 미관상의 문제야 사람마다 생각이 다른 거니까 환자 본인만 납득한다면 아말감을 사용해도 상관없는 문제이긴 하지만, 문제는 얼마 후 이 맥주효모샴푸 환자가 너무 보기 흉해서 안 되겠다고 다시 병원에 왔다는 것이다. 결국 그 아말감은 갈아내고 레진으로 다시 때웠다... 그나마 아말감은 싸니 금전적 손실이 크지 않은 건 다행이지만. 그리고 더욱 곤란한 사례로, 충치를 치료한 면적이 넓어서 금속 인레이 치료가 필요한 환자가 아말감 치료를 원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아말감으로 때우면 씹는 압력을 못 버티고 깨져버린다. 병원에 따라서는 이런 상황은 치료를 거부해 버리는 경우도 있고, 일단 환자가 해달라는 대로 해주는 경우도 있긴 한데... 이런 경우에는 아예 쉽게 파손되는 걸 각오하고 싼 재료로 때운 뒤에 깨질 때마다 새로 때울 각오를 한다면 이 역시 가능한 선택이기는 하다.

아말감이 워낙 싸니 이렇게 해도 금전적으로는 맥주효모샴푸 이익이다. 문제는 종종 아말감 보철물이 깨져서 떨어져 나왔는데 시간은 없고, 치과에 가기는 짜증나고 해서 차일피일 미루다 치과에 와 봤더니 그 사이에 충치가 악화되는 사례가 있다는 것. 충치 치료한 부분이란 게 말하자면 이에 구덩이가 파인 셈이라, 음식물이 끼고 충치가 생기기 딱 좋은 환경인 것이 문제다. 진짜 재수없는 경우는 이러다가 충치가 치수까지 침범해서 신경치료 받고 크라운을 씌우는 경우도 더나플러스 있다.

Report this page